노인치과환자에 대한 이해와 포괄적 치료전략

정문규 교수

Comprehensive Treatment Strategy for Elderly Patients


현대의학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인간의 평균수명은 우리의 예상보다는 빠르게 늘고 있다. 즉 이전의 인구분포는 피라미드 형태였는데 이 모양이 직사각형에서 향후 역피라미드형태로 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인구분포의 변화에 의해서 사회적, 경제적 측면에서도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으며 또한 노인들의 부양비, 의료비의 문제, 사회적 경제적 역할 등에 대해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젊은 사람이 노인을 이해하기는 실제로 어렵고 피상적이다. 그러나 노인들이 쓴 글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그들의 사고와 삶의 경험, 어려운 면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노인이 되기 전까지 직접적인 그들의 삶과 사고는 이해하기 어렵다.

현재의 노인들과 이전 세대의 노인들에 비해서 본인의 전신건강 특히 구강위생, 치과진료에 대해서 많은 관심과 참여를 하고 있으며 또한 본인들의 생활을 위해서 시간과 돈을 사용하고 있다. 아이들이 어른의 축소판이 아니기 때문에 소아치과가 존재하듯이 노인도 전신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젊은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노인을 위한 노인치과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노인을 치료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술자의 마음이 노인을 좋아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대하느냐 하는 문제이다. 즉 술자가 노인을 싫어하고 마지못해서 진료에 임한다면 이러한 술자의 마음이 환자에게 빠르게 전해지며 술자와 환자와의 인간관계 즉 상호신뢰와 상호존경의 마음이 깨어지기 때문에 치료의 예후는 불량하게 된다.

이전의 치과의사들은 어린아이나 노인들의 치과진료에 수동적이거나 제한적으로 임했던 것이사실이다. 그러나 사회가 고령화 사회, 고령사회, 초고령 사회로 가면서 늘어난 노인들이 치과환자의 주류를 이룰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이들의 경제적 능력도 좋아지고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누리려는 사고의 변화로 인하여 노인치과는 치과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David I. Mostofsky, Albert G. Forgione, and Donald B. Giddon. Behavioral Dentistry.    Blackwell Munksgaard 2006

2. 피천득 외. 노인예찬. 실버문고 2001

3. 대한노인병학회. 노인병학. 의학출판사 2000

4. Budtz-J rgensen. Prosthodontics for the elderly: diagnosis and treatment.    Quintessence books 1999

5. 신정호. 인간과 행동. 연세대학교출판부 1997

6. Poul Holm-Pedersen, Herald Loe. Textbook of geriatric dentistry 2nd edition.
   Blackwell Munksgaard 1996

7. Bengt Owall, Arnd F Kayser, Gunnar E Carlsson. Prosthodontics: principles and    management strategies. Mosby-wolfe 1996

8. 배철영, 이영진. 노인의학. 고려의학 1996

9. AthenaS. Papas, Linda C. Niessen, Howard H. Chauncey. Geriatric dentistry: aging    and oral health. Mosby-year book 1991

 

노인치과환자 진료 시 교정치료의 필요성

박상원 교수

Rationale of Orthodontic Treatment in Elderly Dental Patients


잘 알려져 있듯이 우리나라는 이미 노령화 사회를 지나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있어 매년 노인들의 의료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노인들의 치과의료 수요도 따라서 증가하고 있다. 노인에 있어서 치과의료 수요의 대부분은 보존, 보철, 임플란트 등의 수복치료가 되겠지만 적극적인 삶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노인층이 많아지면서 노인 교정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임상에서 환자들을 상담해보면 좀 더 나은 치료 결과와 예후를 위해 교정치료에 동의하는 환자 뿐만 아니라, 심미를 위해 교정치료 받기를 원하여 스스로 내원하는 환자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 같다.

노인 환자에서 임플란트 치료를 포함하여 보철물 제작을 위한 교정치료는 심미적인 이유, 기능적인 이유 그리고 보철물의 양호한 유지관리 등을 위해 시행되고 있다. 먼저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을 위해 교정치료가 필요한 대표적인 경우는 선천적으로 다수의 치아가 상실된 Oligodontia 나 Anodontia 환자의 경우로 자연치아의 위치가 부적절하여 교정치료가 선행되지 않으면 심미적인 보철물을 만들기 곤란해진다. 노인 환자에 있어서도 장기간의 치아 상실로 인접치가 이동되었거나 치주가 약화된 치아가 염증에 의해 병적으로 이동되어 있는 경우에는 심미적인 보철물 제작을 위해서 교정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자연치의 Gingival level 이 일치하지 않아 비심미적인 경우에서도 심미적 수복을 위해서는 먼저 지대치를 Intrusion 이나 Extrusion 시켜 지대치의 Gingival level을 맞추어 준 후에 보철물을 제작하여야 좋은 심미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기능적으로도 치료계획 단계에서 부적절한 위치에 존재하거나 불량한 각도로 기울어져있는 지대치를 교정치료로 생역학적으로 바람직한 위치로 이동시킨 후에 보철물을 제작함으로써 좀 더 양호한 보철물을 제작해 줄 수 있다. 이는 향후 유지관리측면에서도 구강건강 유지에 유리하여 장기간의 예후 또한 크게 개선된다.

임플란트 치료에서 특히 상악 전치부 임플란트를 계획할 때는 심미적인 관심에서 치료 결과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향후 양호한 예후를 가질 수 있도록 철저한 치료계획이 필요하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치료계획은 단순히 치관부만 고려해서는 안 되며 치조골과 치은을 함께 고려해야만 심미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필요에 따라서는 발치 후 임플란트가 계획된 경우 임플란트 수술 전 교정치료로 치아를 Extrusion 시켜 치조골의 수직적 위치를 개선시켜주면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치은을 갖는 임플란트 수복물 제작이 가능해진다. 부정교합이 존재하는 경우에도 미리 부정교합을 개선하여 주면 생역학적으로 유리한 위치로 임플란트가 매식될 수 있다. 근심 경사된 인접 치아를 바로 세워주면 인접치와의 접촉점 하방에 존재하는 치간공극을 감소시켜 줄 수 있어 음식물이 함입되는 불편감을 차단하고 치간유두 상실로 인한 비 심미적인 결과를 예방해 줄 수 있다.

좀 더 양호한 보철물 제작을 위해서는 노인 환자에서도 교정치료를 동반해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환자의 동의를 이끌어 내는데 가장 큰 걸림돌은 장기간의 치료기간과 비심미적인 교정 장치의 노출이다.  따라서 노인 환자에서도 교정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해당 부위의 주소만을 부분적으로 빠르게 해결해 주는 단기간의 부분 교정법과 교정 장치의 노출을 꺼리는 노인환자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심미적인 교정법 개발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노인교정 진료시 효율적 교정장치 선택 및 디자인

정규림 원장

Proper Appliance Design in Elderly Orthodontic Treatment


교정치료의 영역은 청소년을 넘어 성인에 이르렀고 이제는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노인층에 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이미 선진국에서 시행되어 왔으며 향후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한국성인치과교정연구회가 주관하여 시행하는 노인교정 심포지엄은 미래를 내다보며 후학들에게 그 길을 제시한다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자연치아를 모두 가지고 있지 못하며 치조골의 손실도 현저한 노인의 구강상태는 치료의 한계가 다양하고 삼 사십대 보다도 시간이 많이 걸리고 노력에 비해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기피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비록 쉬운 교정치료의 대상이 아니더라도 교정치료의 한계를 명확히 하고 적절한 교정치료방법을 선택한다면 심미성과 기능적인 측면에서 노인의 구강상태를 교정적으로 충분히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치아이동을 얻기 위한 치성고정원의 준비에 애로점이 많은 것이 교정학적인 관점에서 최대의 장애요인이었으나 현재의 교정학에서는 이를 골내고정원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노인교정을 피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된다. 또한 골내고정원을 이용한 Target approach가 시도된다면 환자의 불편감은 해소되면서 교정치료의 mechanics는 단순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30여년을 넘게 교정치료에 임한 본인도 아직 노인교정에 관한 충분한 임상경험은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심포지움을 통하여 토론의 장이 열리고 교정의 간에 공감대가 형성된다면 사회적으로 노인교정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우리의 치료영역을 확장하는 데에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참고 문헌

1. Birte Melsen: Current Controversies in Orthodontics, Quintessence Publishing Co,    1991; Chapter 7 Limitations in Adult Orthodontics.

2. Proffit William R: Contemporary Orthodontics, Mosby, third edition, 2000; Chapter 20    Adjunctive Treatment for Adults.

3. Manuel H. Marks, Herman Corn: 성인교정, Atlas of Adult Orthodontics, 군자출판사,    1995

4. 정규림: 급속교정, 지성출판사, 2001; Chapter 1 성인의 교정치료, Chapter 2 골내고정원,    Chapter3 새로운 형태의 골내 고정원 장치.

 

노인교정 진료시 투명교정장치의 효율적 적용

주보훈 교수

Proper Use of invisalign in Elderly Orthodontic Patients


최근 교정환자들의 역학조사에 볼 수 있듯이 교정치료는 이젠 더 이상 성장기 청소년들의 특권이 아니다. 전반적인 과학의 발달은 의료의 발전으로 귀결되고 특히 예방의학의 발전은 사회 전반적인 고령화로 이어지면서 얼마까지 사느냐에서 21세기에 들어 어떻게 사느냐라는 웰빙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성인들의 교정치료를 받기 위한 여러가지 고려사항들 중에 교정장치의 편리함과 투명성, 그리고 치료기간 등 "현재 영위중인 복잡한 사회생활에 제약이 어느 정도인가"가 교정치료의 수용 고려사항에서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다.

최근 국내에 소개된 인비절라인(Invisalign) 교정장치는 이러한 성인환자들에게서 많은 관심을 집중받지만 정작 교정의사들에겐 정확한 정보의 부재로 많은 오해를 가지고 있다. 그 예로, 통상적인 교정장치인 브라켓과 아치와이어에 비해 장치의 효과가 미비하여 한두 개의 치아만 움직일 수 있는 것으로, 그리고 기공사가 만들어 주는 대로 치과의사가 치아를 움직여야 한다는 등, 장치 자체의 정교함이 부족한 손으로 제작되는 국내 유사장치와 혼동된 오해를 가지고 있다.

Invisalign system은 치아의 이상적인 최종 위치까지의 이동 경로를 교정의사가 치료 시작 전에 계획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교정의사는 진단을 하고 치료계획을 세워 초진 기록을 3D virtuallaboratory technician에게 보내면 초진 인상체를 CT scan하고 CAD(Computer Aided Design) software를 이용하여 순차적인 삼차원적 치아 이동을 시뮬레이션한다. 그리고 교정의사는 'Clincheck' 프로그램을 통해 technician과 의견을 주고받으며 시뮬레이션된 치료과정을 수정 및 보완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치료 종료까지의 각 단계별 치아 배열상태를 mold로 제작한 후 각각의 mold 상에서 특수 플라스틱으로 치료시작에서 종료 시까지 필요한 Invisible aligner를 동시에 제작하게 된다.

과거에도 이와 유사한 장치에 대한 발표는 있었으나 매 내원시 인상을 채득하고 이를 set-up하는 과정을 매번 거쳐야 하는 불편함과 장치 자체의 정교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Invisalign system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치아의 이동 경로를 정확히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보다 복잡한 치아이동도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Invisalign은 이러한 점에서 교정 장치의 역사에서 새로운 도약의 이정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발표에서는 치주질환이나 복잡한 보철치료와 연계되는 경우가 많은 중장년층 및 노인환자에서 Invisalign system을 어떻게 적용할 것이며 치료계획의 수립에서부터 치료의 종결까지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같이 점검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Boyd, R, Miller, R, & Vlaskalic, V. The Invisalign System in Adult Orthodontics: Mild    Crowding and Space Closure Cases. Journal of Clinical Orthodontics. 200034:203-212.

2. Boyd, R, & Vlaskalic, V. Three-dimensional diagnosis and orthodontic treatment of    complex malocclusions with the Invisalign. Seminars in Orthodontics. 20017:274-293.

3. Wong, B. Invisalign A to Z. 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and Dentofacial    Orthopedics. 2002121:540-541.

4. Rainer-Reginald Miethke, Silke Vogt. A Comparison of the Periodontal Health of    Patients during Treatment with the Invisalign System and with Fixed Orthodontic    Appliances. Journal of Orofacial Orthopedics 2005;66:219-229.

5. Miller, K, McGorray, S, Womack, R, Quintero, J, Perelmuter, M, Gibson, J, Dolan, T &    Wheeler T. A comparison of treatment impacts between Invisalign aligner and fixed    appliance therapy during the first week of treatment. American Journal of Orthodontics    & Dentofacial Orthopedics. 2007131:302.e1-302.e9.

 

노인교정 진료시 마이크로 임플란트의 적용  

박효상 교수

Efficient Use of Micro-implant in Elderly Orthodontic Patients      


임프란트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인접치아 배열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통상적인 브릿지 보철치료에서는 지대치의 치관을 삭제하여 금관을 제작하므로 인접치 배열의 중요성이 약간은 떨어진다 하겠다. 반면 임프란트를 시술하는 경우 인접치아는 치아의 삭제가 허용되지 않으므로 적절히 배열되어야만 한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보철교정을 위한 교정치료를 위해서도 반드시 적절한 고정원을 얻어야만 한다. 더욱이 고정원에 포함되는 치아는 전혀 움직이지 않아야 대합치와 교합을 유지할 수 있기에 고정원의 조절이 모든 치아가 움직이는 일반적인 교정치료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고정원의 이동을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더 많은 치아를 고정원에 포함시켜왔다. 성인의 경우 심미성, 불편감 등으로 인하여 여러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을 꺼려하므로 Microimplant를 이용한 고정원 조절이 필수적이다 하겠다.

또한 노인 보철 교정의 특징으로서는 치료의 범위가 부분적이며 제한적이고, 치료 중의 심미성을 높여야 하며 또 심리적인 면도 고려하여야 한다. 또 청소년보다는 쉽게 동통을 느끼며 구강내 궤양 등이 생기기 쉬우며 또한 이에 대한 불편감도 높다. 치료기간 또한 고려하여야 할 중요한 하나의 요소이다.

전신질환, 늦은 골 대사 속도, 오래된 발치와에서의 부착 치은의 위축으로 인한 연조직문제, 발치와의 골소실 문제 등을 포함하는 생물학적인 고려 사항, 치아 이동 양상에 치근 흡수, 치조골 소실로 인한 저항 중심의 치근단으로의 이동을 고려한 교정력의 적용 (생역학적인 고려), 치주적인 고려 사항 등이 있겠다.

이에 연자는 보철 치료를 위한 치아 공간 확보 및 치아의 배열, 구치의 직립, 구치의 압하 이동, 대구치의 전방견인에 의한 발치 공간 폐쇄 등 흔히 접하는 노인 보철 교정 환자 치료시 부딪치게 되는 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책을 증례를 통하여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노인교정 진료시 Light Force Technology의 적용

백승학 교수

Use of Light Force Technology in Elderly Orthodontic Patients


최근 dental IQ와 구강관리 능력의 증가에 따라서 본격적인 교정치료 (comprehensive orthodontic treatment) 를 원하는 중,장년층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발치나 통증에 대한 두려움, 심미적 문제 및 치아 이동의 효율성에 대한 우려감 때문에 환자나 의사들이 교정치료를 주저하는 것도 사실이다.

중,장년층 환자는 bone turnover 의 이상과 치주질환에 이환되기 쉬우며, 교정력에 대한 치아의 이동양상이 아동기 환자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폐경기 여성환자나 골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신질환 환자의 치료계획을 수립할 때 이러한 점들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교정 영역에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자가결찰 브라켓은 기존의 금속 결찰호선 (ligature wire) 이나 탄성재 결찰링 (elastomeric ring) 을 사용하는 결찰 과정이 생략되어 치료시간 (chair time) 이 짧고, 환자의 불편감이 감소하며, 호선과 브라켓 사이의 구속 (binding) 과 마찰 (friction) 이 작아서 활주역학 (sliding mechanics) 에 유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자가결찰 브라켓은 1930년대에 개발되기 시작했으나, 제품의 생산이 어렵고 가격문제 및 잦은 고장 등에 의하여 시장에서 활성화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초에 자가결찰 브라켓이 시장에 다시 나오게 되었고 현재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어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자가결찰부의 형태와 호선에 힘을 가하는지 여부에 따라 수동적 (passive) 또는 능동적 (active) 자가결찰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Damon 브라켓은 금속 slide 에 의하여 형성된 외벽이 호선에 특별히 힘을 가하지 않는 수동적 자가결찰 방식에 속하며, 단순히 브라켓의 형태뿐만이 아니라 사용되는 호선의 종류와 크기, 적용되는 생역학적 힘 등이 다른 브라켓과는 차별화되기 때문에 Damon system 이라고 한다. Damon system 의 치료개념은 다음과 같다.

  1. 교정력의 크기가 치주인대 조직의 혈류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세포를 활성 시킬 수 있을      정도의 범위인 최적력 범위 (optimal force zone 또는 Bio zone) 에 머물도록 해주는 것을      추구한다.

  2. 약한 교정력과 작은 마찰력 (low force and low friction) 에 의하여 안면근, 혀, 골, 연조      직이 균형을 이루는 새로운 생리학적인 위치에서 치아의 위치와 악궁의 형태가 새롭게 형      성된다.

현재 low friction and low force system, rapid leveling and alignment, lip force effect, posterior expansion and adaptation, individualized arch form, torque management, treatment efficiency 등에 관한 임상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중,장년층 교정환자에게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치료 방법을 증례와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Home | Invitation | Program | Abstracts | Registration | Bulletin | Mail

Copyright 1999-2008, KAORI, All Rights Reserved